본문 바로가기

벌써 2021년 자녀장려금 신청 기간이네요. 자녀장려금 신청 안내문자 다들 받으셨나요? 정부에서 대상자에게는 안내문을 일괄로 전송했는데요. 만약, 신청 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에도 대상자일 수 있으니 오늘 내용을 잘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올해 자녀장려금 신청은 5월 1일부터 31일 까지인데요. 자격 요건만 충족되면, 자녀 1인당 최대 70만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신청하셔야 겠습니다.

 

오늘은 자녀 장려금 신청 조건부터 바로가기까지 한번에 준비했습니다.

 

 자녀 장려금이란?

자녀 장려금은 말 그대로 자녀를 갖도록 장려하는 지원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저출산 국가인데, 자녀 키우기는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죠.

 

가장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아무래도 경제적 여건때문일텐데요. 자녀 장려금은 요건에 충족되면 자녀 1인당 최대 70만원의 지원금을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이에요.

 

여기서 '자녀'의 나이 기준은 만 18세 미만입니다.

 

 

자녀장려금 지원요건

자녀 장려금의 지원 요건은 '소득'과 '재산' 두 가지로 나뉘어요. 먼저 소득 기준입니다.

1. 소득 요건

자녀 장려금은 부부합산 총 소득이 4,000만원 미만이어야 받을 수 있어요. 여기서 홑벌이, 맞벌이 부부 기준으로 다른 점을 알려드릴게요.

 

- 홑벌이 부부는 총 급여액이 2,100만원 미만이면 부양자녀수 별로 7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100만원 이상 4,000만원 미만인 경우에는 조금 복잡한데 표에서 보여 드릴게요.

 

- 맞벌이 부부는 총 급여액이 2,500만원 미만인 경우에 부양자녀수 만큼 7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어요. 그 이상의 경우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분 총급여액 자녀 장려금
홑벌이 가구 2천100만 원 미만 부양자녀 수 × 70만 원
2천100만 원 이상 ~ 4천만 원 미만 부양자녀 수 × [70만 원-(총급여액 등-2천100만 원)×1천900분의 20]
맞벌이 가구 2천500만 원 미만 부양자녀 수 × 70만 원
2천500만 원 이상 ~ 4천만 원 미만 부양자녀 수 × [70만 원-(총급여액 등-2천500만 원)×1천500분의 20]

 

2. 재산 요건

자녀장려금은 재산요건도 충족되어야 하는데요. 재산 요건은 가족의 재산을 모두 합쳐서 2억 원 미만이어야 해요. 

 

여기서 재산은 주택, 토지, 자동차, 부동산, 주식 등 모두 합산을 해야하는데요. 만약 재산합계액이 2억원 미만이지만, 1억 4천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자녀 장려금의 50%만 받을 수 있다고 해요.

 

계산이 어려운 분들은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자녀 장려금 미리 계산해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미리 확인하실 수도 있어요.

 

<홈택스 - 장려금 계산 바로가기>

 

자녀장려금하면 근로장려금도 함께 꼭 등장하는데요. 근로장려금도 신청기간이 자녀장려금과 동일하게, 5월 31일까지인데요. 

 

직장인 중 소득이 적은 분들에게 주어지는 지원금으로 요건이 되시는지 궁금한 분들은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1년 근로장려금 대상 신청하는 곳 (가구별 소득조건, 지급액)

근로장려금은 근로 소득을 얻고 계신 직장인분들에게 주어지는 지원금이에요. 근로장려금은 매년 지급 기준이나 금액이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오늘은 2021년 근로장려금 신청 조건과 기간 그리

world-stories.tistory.com

 

자녀 장려금 신청 바로가기

 

자녀 장려금 신청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어요. <메뉴 - 자녀장려금 신청> 선택 후 공동인증을 하시면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 자녀 장려금 신청방법과 지원요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해는 자녀 장려금 지원대상도 늘린다고 하니, 꼭 신청하셔서 지원금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