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년에 청년 월세지원제도는 예산이 무려 2,997억원으로 올해 처음 출시된 정책입니다.

 

상시 신청 가능하며 혼자 거주하거나 소득 적은 19~34세 청년은 누구나 최대 2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무주택 청년 월세지원금은 2022년부터 3년간 진행되며, 모바일 간편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무주택, 저소득 청년이라면 확인 후 매달 빠져나가는 월세를 20만원 정부지원 받으시기 바랍니다.

 

2022 청년 무주택 월세지원

 

목차

 

자격조건

청년월세지원금 지원대상은 신청일 기준 나이가 만 19세 ~ 만39세 청년이면서 연 소득이 1400만원 이하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상 주택의 명의가 본인 이름으로 되어 있는 경우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독립거주중인 무주택 청년이라면 월세 지원금을 매달 20만원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을 조회해보신 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청년월세 지원금은 서울, 부산, 대구, 경기도 등 지역별로 주관하는 홈페이지가 있으므로 해당되는 지역 공고문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무주택 청년월세지원 신청방법
지역 사이트 주소
서울 서울 청년월세지원
경기도 경기 주거복지포털
인천 인천 청년 월세지원
부산 부산 청년 월세지원
대구 대구 청년 월세지원

신청자는 신청일 기준 인천에 소재한 주택에 임대차 계약이 체결돼 있고, 전입신고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청년월세지원은 청년이라면 누구나 생애 1번, 최대 12개월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혼자 거주하고 있는 혹은 앞으로 거주할 청년이라면 반드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임차보증금이 5천만원 이하면서 월세는 60만원 이하 건물에 월세로 거주하는 무주택 청년이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천광역시는 2022년 8월부터 인천형 청년월세 지원사업을 시행합니다.

 

청년의 연령을 만 35~39세로 늘려 확장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저소득, 무주택 청년 1500명에게 월 최대 20만원의 임차료를 한시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단, 소득요건이 기준중위소득 60% 이하, 부모님 소득이 중위 100% 이하인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득 분위를 아직 모르고 계신 분은 나의 소득분위 계산기로 쉽게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지원금액

2022년 청년월세 지원금액은 매달 20만원입니다. 신청 후 1년간 총 12회가 지급되며, 총 금액은 240만원입니다.

 

1인 1회만 신청이 가능하며, 20만원 미만의 월세는 실제 월세금액까지 지원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액은 지역별로 월세 지원 횟수 및 총 금액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지역별 최종 공고문을 반드시 확인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기간

무주택 청년 월세 지원사업은 2022년부터 3년동안 시행될 예정입니다.

 

신청 기간은 2022년 1분기 내 신청기간이 공고될 예정입니다.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홈페이지 공고 확인 후 접수가 가능합니다. 

 

공고 확인방법은 각 지역 별 주거포털 사이트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페이지 접속 후 신청을 바로 진행해보실 수 있습니다.

 

지역별 주거포털 사이트 접속 후에는 신청 절차는 아래와 같이 지원접수 후 소득 조사, 이의신청 접수 그리고 급여 지급 순입니다.

 

청년월세지원금이 지급된 이후에도 계속해서 지원대상자가 관리될 예정입니다.

 

2022년 무주택 청년 월세 지원 조건

제출서류

청년월세 지원 신청은 아래와 같은 기본 제출 서류가 필요합니다.

 

지원금 신청 시 필요한 서류 목록을 확인하셔서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서류를 갖추면 관할 복지센터 또는 주민센터에 직접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방문 신청 전 간단한 상담을 통해 일을 간소화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월세지원 신청서
  • 소득·재산신고서
  • 임대차 계약 증빙 서류
  • 월세 계약 이체증
  • 청년 본인 통장사본
  • 가족관계증명서
  • 주민등록등본
  • 금융정보 등 개인정보 수집 이용 및 제 3자 제공 동의서

 

청년 지원정책 더 알아보기

[생활정보] - 2022년 청년희망적금 자격 조건 및 신청방법

 

2022년 청년희망적금 자격 조건 및 신청방법

청년희망적금 2022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가능한 연 4% 수준의 적금 통장입니다. 청년희망적금은 시중 은행에서도 가입이 가능하며, 소득이 적은 청년을 위한 상품으로 모바일 신청이 가능합

world-stories.tistory.com

 

 

[대출 정보/전세대출] -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 한도 및 금리, 무직자, 무소득 2022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 한도 및 금리, 무직자, 무소득 2022

2022년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은 청년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진 상품입니다.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만 34세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 청년이라면 누구나 최대 1억원까지 대출 지급이 가

world-stories.tistory.com

 

 

[대출 정보/담보대출] - 주택담보대출 조건 비교 -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중소기업청년,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조건 비교 -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중소기업청년,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은 내집마련 자금이 필요한 분들에게 1%대의 금리로 10년 이상의 기간동안 빌려주는 대출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은 미혼, 다자녀, 청년, 중소기업, 부양가족 등 자격 조건에 따라 자신

world-stories.tistory.com

 

댓글